ٷΰ Ƿ Ȩ б Ȩ ̵ бѹ溴 Ȩ ̵ бġ Ȩ ̵

경희대학교병원

전화번호 안내 : 대표전화 02-958-8114, 전화예약 02-958-8114, 응급의료센터 02-958-8282
전화번호 안내 : 진료협력센터 02-958-9494전화번호 안내 : 국제진료센터 02-958-9644
진료의뢰서양식다운로드
전문진료센터 안내
임플란트센터
만성구강안면통증센터
치과병원 3D 둘러보기
 
진료과/의료진소개
HOME 의료진/진료시간표/예약 > 진료과/의료진소개  
본문내용 프린트
 
 
진료과/의료진 소개 전문 클리닉 소개   진료과 선택페이지
 
가정의학과
 
진료과정 FAQ
  물리요법
1) 냉각요법
냉자극 적용시 표면의 혈관이 직접적으로 축소되게 된다. 이후 차가와진 정맥혈이 전신적으로 순환되고 이에 hypothamus의 후방부위가 자극되어 추가적인 혈관의 수축을 일으키게 된다. 이로 인해 혈류의 투과성이 줄어들게 되어 세포외로 체액의 유출을 방지하게 된다. 또한 혈액의 점도를 증가시켜 손상부위로의 혈류공급을 감소 시켜 추가적인 혈관의 축소를 유도한다. 이는 과도한 부종과 출혈, 삼출액의 생성을 감소시켜 성공적인 조직의 치유를 꾀할 수 있다. 그러나 혈관수축으로 인한 부종, 출혈의 감소는 급성 근염에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나 혈류가 줄어든 상태인 근막통통에 대해서는 이 기전 자체만으로 별다른 효과를 기대할 수 없고 이후 반대자극으로 인한 혈관의 추가적인 확장으로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냉자극은 국소조직의 대사량을 줄여 조직의 일시적인 동면을 유도하여 조직의 잠재적인 이차 손상의 가능성을 줄인다.

조직이 손상될 경우 조직의 파괴로 유용가능한 산소의 공급이 줄어들어 손상되지 않은 조직의 산소 대사요구량은 충족되지 못함으로써 이차적인 조직의 저산소증이 유발될 수 있다. 이에 냉자극을 적용시킬 경우 조직의 일시적인 동면 유도하여 (10도까지 온도가 떨어질 경우 화학반응이 절반으로 감소) 실제적인 산소요구량 감소시킬 수 있다. 이로 인해 조직의 손상을 막고 추가적인 발통점의 형성을 방해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생각된다.

냉각요법의 근육치료에 대한 효과 중 진통작용은 큰 부분을 차지하는데 신경에서 신경전도속도를 일시적으로 감소시킨다. 신경전도속도의 감소와 더불어 acetylcholine의 생성의 감소와 중추신경내에서 경쟁적 억제작용으로 통증을 경감시키고 감각신경섬유를 자극함으로써 gate control theory에 따라 통증을 감소시킨다.

냉각에 의한 진통작용은 일시적이고 이 자체로 근막동통에 대한 적극적인 치료효과를 기대하기는 힘들며 냉자극과 함께 근육에 대한 신장운동을 시행해야 할 것이다.

2) Ultrasound
Ultrasound
온열요법은 이완촉진, 동통감소, 대사증가, 결체조직의 신축성 증가, 운동요법이나 다른 물리치료를 적용하기 전에 사용하며 Thermal effect와 Non-thermal effect로 그 효과를 나눌 수 있다.

1. Thermal effect
열자극에 대한 신체의 생리적 반응은 온도의 최고치와 온도상승의 정도, 적용시간과 적용량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열자극은 tendon, scar tissue와 같은 collagrenous structure조직의 신장성을 증가시킨다. collagenous tissue와 같은 large protein molecule이 열에 대해서 흡수율이 높으며 40-45도까지 온도가 상승될 경우 collagen 조직내 결합 상태가 느슨해지고 점조도가 저하되어 조직의 stiffness를 저하시킬 수 있다. 또한 말초신경의 전도속도 저하시켜 통증을 경감시키며 혈류을 증가시켜 (최적온도 : 40-50도) 조직내의 삼출물을 기계적 제거하고 조직내 산도를 변화시켜 손상된 조직의 치유를 꾀한다. 피부표면에 열을 가할 경우 0.5ㅡ1cm 정도 침투하게 되는데 피부온도 상승과 피부혈관 확장, 국소적 순환량 증가로 prostaglandin, bradykinin, histamine 등의 염증성 대사산물의 신속한 제거를 통해 유해수용성 작용을 저하시킬 수 있다.

2. Non-thermal effect (micro-massage)
non-thermal effect는 micro-massage로 설명되며 radiating force를 세포내 또는 세포외의 체액으로 전달하여 세포의 국소적인 환경을 변화시키고 exrtacellular membrane 부위의 농도경사를 변화시켜 생체내 막투과성이 증가, ultrasound 이후에 세포의 potassium, calcium의 함유량의 변화를 나타낸다. 이에 세포막을 통한 이온이나 분자의 확산 등의 세포의 환경을 개선하고 조직내로 약물을 침투시키는데 기여한다.

3) EAST
EAST
EAST는 인체의 항유해수용계를 이용하여 통증의 감지를 감소시키는 술식이다. 전기적 또는 기계적인 자극을 통해 구심성 개제신경을 역치하의 자극으로 채워 엔돌핀을 유리시켜 유해자극의 전달을 차단한다. 또한 다소 높은 전류(30-80mA)의 전기적신호를 저주파로 침이나 전극을 통해 근육에 전달하여 일정한 간격으로 간헐적인 근수축을 유도하며 혈류가 감소된 근육내에 순환 혈류량을 증가시키고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하고 대사산물을 제거하는데 기여한다.
4) Dry needling
Dry needling은 근막동통 환자에서 해당근육에 주사침을 직접 자입하여 발통점을 분쇄하는 방법으로 알려져 있으며 효과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구강안면조직의 신경근조직은 인체의 타 부위와 달리 많은 신경의 지배를 받으며 체적이 작아 주사침을 여러번 자입할 경우 발통점의 분쇄를 꾀할 수 있겠으나 근육의 손상이 심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침을 이용하여 발통점에 직접 자입하는 술식을 사용하고 있으며 needle을 발통점에 자입시 local twitch response가 유발될 경우 active loci에서 spontaneous electrical activity(SEA)가 줄어들며 통증의 완화를 보인다. 또한 Needle을 발통점 내에 자입할 경우 신경세포내의 potassium의 유리로 신경섬유의 탈분극을 저해하여 통증의 경감을 유도할 수 있다. 또한 국소적으로 염증을 유도하여 병적대사산물을 희석시키거나 제거하고 근조직의 확장성을 개선하여 근막동통의 병적인 진행과정을 차단한다.
페이지 상단 이동
  FAQ
1. 턱에서 소리가 나고 씹으면 아파요.

턱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입을 벌릴 때 ‘딸깍’하는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턱관절에 있는 디스크가 살짝 빠져서 그런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턱관절은 아래턱뼈와 턱관절와, 디스크라고 부르는 물렁뼈로 이루어져있습니다. 턱관절와와 아래턱뼈 사이에 디스크가 있어서 씹을때 충격을 완화시켜주고, 개폐구시 부드럽게 움직일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런 기능을 하는 디스크가 어떠한 이유 때문에 앞으로 살짝 빠진 경우 입을 벌릴 때 아래턱뼈와 디스크가 맞아지면서 딸깍하는 소리가 나게 됩니다. 두 번째 경우는 모래가 갈리는 듯한 소리가 나는 경우인데, 이것은 관절염이 심한 경우 아래턱뼈의 모양이 매끈하지 못하고 우둘투둘하게 변해서 뼈끼리 갈리는 듯한 소리가 나는 것입니다. 이러한 것과 같이 턱관절부위에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손목이나 발목이 삐는 것과 같이 턱관절 인대나 관절을 싸고 있는 막같은 턱관절 주변 조직에 염증이 생겨서 통증이 나타납니다. 이외에도 씹는 근육이 뭉쳐도 통증이 나타나는데 이것은 씹을 때나 가만히 있을 때 볼부위가 무겁고 뻐근한 느낌이 들며 때때로 뜨끔거리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외에도 다른 이유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가까운 치과대학 구강내과에 내원하시어 자세한 검사와 정확한 진단,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2. 입이 안벌어져요.

입이 안벌어지는 경우는 주로 디스크와 관련되어 많이 나타납니다. 예전에 입을 벌릴 때 딸깍거리는 소리가 나다가 어느 날 갑자기 소리가 나지 않으면서 입이 안 벌어지고 통증이 심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것은 앞으로 살짝 빠진 디스크가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을 먹거나 이를 꽉 물고 있는 습관 등에 의해서 앞으로 완전히 빠져서 개구시에 아래턱뼈가 디스크와 맞아지지 않아서 운동범위에 제한이 온 경우입니다. 이외에도 근육이 많이 뭉쳐있는 경우 어느정도 입을 벌리면 통증이 나타나기 때문에 더 이상 벌어지지 않도록 근육이 수축하면서 개구제한이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외에도 다른 이유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가까운 치과대학 구강내과에 내원하시어 자세한 검사와 정확한 진단,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3. 이가 아픈데 치과에서는 이에 이상이 없다고 합니다. 어떻게 하면 되나요?

이가 아픈 경우는 대부분 이에 어떠한 문제가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에 X-ray 사진이나 임상 검사를 통해 발견이 됩니다. 이외에 씹는 근육이 많이 뭉쳐서 통증이 심한 경우에도 이가 아픈 것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것을 전이통이라고 하며 턱 주위의 씹는 근육에 대한 임상 검사를 통해 발견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볼부위에 무겁거나 뻐근한 느낌, 또는 볼이 부은 듯한 느낌이나 이가 잘 씹히지 않는 느낌 등이 있다면 의심해 봐야 합니다. 이외에 상악동염이 있어도 이가 아픈것처럼 느껴질수가 있습니다. 이 경우 대부분 위어금니부위에 항상 우리하게 쑤시는 통증이 나타나며 눈 아래부위에 압박감과 통증이 나타나고 고개를 숙이면 통증이 더 증가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외에도 다른 이유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가까운 치과대학 구강내과에 내원하시어 자세한 검사와 정확한 진단,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4. 얼굴에 잠깐동안 전기가 흐르는 듯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구강안면 영역을 담당하는 삼차 신경에 문제가 생겨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삼차신경통이라고 하며 편측으로 발작성 안면통이 나타나며 수초에서 수분간의 짧은 기간동안 전기 흐르는 듯한 심한 통증이 나타나며 통증과 통증 사이에는 통증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통증은 식사나 대화, 세수등과 같은 일상생활동안 얼굴에 어떠한 부분을 건드릴 경우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이외에도 뜨겁거나 찬 음료를 먹을때 통증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치료는 주로 약물을 통해 이루어지며 건드리면 통증이 유발되는 부위에 레이저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삼차신경통은 치료가 끝난 후에도 다시 재발할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외에도 다른 이유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가까운 치과대학 구강내과에 내원하시어 자세한 검사와 정확한 진단,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5. 머리가 무겁고 조이는 두통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의 두통을 긴장성 두통이라고 합니다. 긴장성 두통은 가장 흔한 두통중 하나이며 두통이 심장이 뛰는 것처럼 맥동성으로 나타나지 않고, 주로 뒷머리에서 이마까지 머리띠를 두르는 부분에 꽉 조이는 듯한 통증이 특징적으로 나타납니다. 양쪽에 동시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아직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아래턱뼈에서 옆머리까지 이어지는 씹는 근육이 뭉쳐있을 경우에 이러한 두통이 많이 나타납니다. 보통 20대부터 시작되어 30대에 제일 심하며 그 후 점차 줄어드는 양상을 보이며, 남성에 비해 여성에서 더 많이 나타납니다. 스트레스나 긴장에 의해 더욱 심해지며, 심할 경우 한달에 15일 이상 두통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치료는 물리치료나 약물치료, 스트레스 관리, 이완요법 등으로 이루어지며 이갈이나 이악물기와 같은 습관이 있을 경우 긴장성 두통이 더 심해지기 때문에, 입안에 끼는 장치를 만들어 습관을 고치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적당한 운동이나 스트레칭, 적절한 식사와 충분한 수면 등이 있습니다. 두통은 긴장성 두통만 나타나는 경우 외에도 편두통과 같이 나타나거나 긴장성 두통과 유사한 두통 등 다양하게 나타나므로 가까운 치과대학 구강내과에 내원하시어 자세한 검사와 정확한 진단,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6. 입이 자꾸 헐어요.

입의 점막에 생기는 병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 중 대표적인 몇 가지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아프타성 구내염이라는 병이 있습니다. 한 개 또는 여러 개의 궤양으로 재발이 잘 됩니다. 보통 볼이나 입술 점막, 혀 등에 생기고 한 번 생기면 2주정도 지속되는데, 크기가 클 경우에는 이보다 더 걸릴 수 있습니다. 원인으로는 정신적 스트레스설, 비타민 B12, 엽산 및 철 결핍설, 특정 음식물 섭취설, 가족력설, 예리한 치과 수복물, 잇솔질 및 날카로운 음식 등에 의한 외상설, 구강 미생물설 및 자가면역 관련설 등이 있고 기타 내분비설, 알러지설 및 흡연설 등이 있습니다. 별다른 치료 없이도 치유되며, 동통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국소적으로 스테로이드 도포해 줍니다.
다음으로 입 안에 뜨개질용 실이 붙어있는 듯한 모양의 병소가 생길 수 있는데, 이것을 편평태선이라고 합니다(그림참조). 40대 이상의 여성에서 호발하고, 볼의 점막, 혀, 잇몸, 입천장, 입술 등에 생기는데, 그물모양이나 흰 반점모양, 붉은 색의 화끈거리는 병소 등으로 나타납니다. 편평태선의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증상이 없을 때에는 별다른 치료가 필요하지 않으나, 화끈거리고 아플 경우에는 통증을 조절하기 위하여 스테로이드 치료를 해줍니다.

입안에는 바이러스의 감염으로 궤양이 생기기도 하는데, 이 중 흔한 형태가 재발성 단순포진입니다(그림참조). 이 때 바이러스는 삼차신경절이라는 곳에 잠복하고 있다가 우리 몸의 면역이 떨어지면 증상을 나타내는 것으로 가려움이나 화끈거림 같은 전구 증상을 얼마간 보이다가 물집이 생긴 후 나중에 이것이 터지면 궤양을 형성하게 됩니다. 별다른 치료 없이도 치유가 가능하며 통증을 감소시키기 위한 레이저 요법 등이 사용됩니다. 전구기간 중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면 효과가 있으며, 이 외에 면역이 저하된 환자에서도 사용됩니다.
7. 입이 말라요.

진성 구강건조증은 타액선 질환에 의해서 발생할 수도 있고, 전신적 질환이나 약물치료의 결과로 발현되기도 합니다. 경우에 따라 구강건조증을 설명할 만한 특별한 구강내 소견이나 타액선의 이상 소견을 관찰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구강 건조감과 연하시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듯 환자가 객관적인 임상적 양상 없이 구강건조감을 느끼는 경우를 ‘주관적 구강건조증(subjective xerostomia)’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주관적 구강건조증의 원인으로는 심리적 요소가 강하게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되어지고 있으며, 만성적인 스트레스, 불안, 우울 상태, 건강염려증, 신체화 장애(somatoform disorder) 등이 주요한 원인요소로 지목되어지고 있습니다.

구강건조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은 몇 가지 구강 증상을 호소하는데, 특히 많이 볼 수 있는 것은 대화나 연하 시 건조감으로 인한 불편감을 들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구강건조증 환자는 타액 분비가 감소되어 있기 때문에 치아에 대한 재광화 능력이 떨어지며, 타액의 완충 능력 감소, 산도 증가, 세균총의 변화 등이 일어나기 때문에 치아우식증에 취약합니다. 또한 타액이 가지고 있는 면역 능력 또한 감소되기 때문에 그로 인한 기회성 감염도 증가되는데, 구강건조증에 걸린 사람들이 가장 흔하게 걸리는 구강내 감염은 캔디다증입니다. 따라서 구강건조증 환자는 구강 청결상태를 철저히 유지고, 국소적인 불소 도포와 같은 예방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또한 식이 조절을 통해서 당분의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구강건조증의 환자에게서는 타액분비촉진제를 사용함으로써 타액 분비를 촉진해 줄 수 있으며, 타액 분비 기능을 촉진하는 것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타액 대체 제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강의 수분을 유지하기 위해서 환자에게 자주 물을 머금고, 수분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도록 하며, 인공 타액을 처방함으로써 구강 점막의 습기를 유지해 주도록 합니다.


8. 진단서를 발급받고 싶은데요.

일반진단서는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주로 질병상태에 대한 의학적인 판단을 기재하는 경우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병사용 진단서는 병무 관계에 사용되는 진단서로 모든 병사용 진단서에는 증명사진이 첨부되어야 하므로 내원 시 2장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상해진단서는 대인간의 다툼에 의해 인체의 손상이나 인권권리의 침해 시 신체의 상해정도를 판단하기 위한 진단서입니다. 소견서는 특별한 서식이나 기준이 없고 다만, 질병에 대한 의사의 소견을 진단서의 기준에 적용하여 발급하는 것입니다. 진단이 확진 되지 않았으나 환자나 보호자의 요청에 의해 발급되고 주로 환자의 상태나 증상, 향후치료계획 등의 소견을 기록한 것입니다. 감정서에는 신체의 후유장해를 평가하는 신체감정서, 연령감정서, 부검감정서, 친자감정서, 정신상태에 관한 감정서, 성범죄에 의한 감정서, 성별감정서 등이 있습니다. 신체와 관련된 장해진단서는 일종의 신체감정서로 자동차보험의 경우 장해의 내용을 주로 맥브라이드장해등급표에 의해 평가하고 있으며, 산재의 경우에는 산업재해보상법에 의한 신체장해등급표가 14등급 133호로 분류?평가하고 있습니다. 향후치료비 추정서는 계속적인 진료가 요구되는 환자에게 향후 발생이 예상되는 치료비예상액을 나타내는 증명서로 의사의 예상치료내용과 해당진료수가의 합으로 발생된다. 향후치료비계산에는 변수적인 요인이 많으므로 의사와 진료비계산부서의 유기적 협조에 의해 공통으로 작성됩니다.

진단서는 환자의 상태에 대한 기록으로 질병 발병일이나 발병 원인의 경우 직접 눈으로 본것도 아니고 그만한 정황증거를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니므로 환자나 동반자의 진술에 의할 때가 많은데, 이 경우에는 (환자진술에 의거)라고 기술됩니다. 치료기간은 의료기관에서 의학적 지식과 기술 및 약품을 사용하여 손상을 원상 회복하는데 소요되는 기간이며 치유기간은 의학적 치료없이 자연적으로 회복하는 기간을 말하므로 진단서에는 “치료기간”을 기재됩니다.


9. 구취(입냄새)는 왜 생길까요.

구취(입냄새)는 구강 및 인접기관에서 유래하는 냄새를 말하며 누구나 구취를 발생하지만 일반적으로 자신이나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악취를 말합니다. 구강내 원인이 약90% 정도를 차지하는 구취의 심도는 구강내 염증, 치태(프라그)의 양, 타액의 분비량, 구호흡, 충치나 불량한 충전물 또는 보철물 등에 의해서 크게 영향을 받으며, 전신적으로는 여러 가지 내과질환이나 비강 및 상기도의 염증 등에 의해서 영향을 받습니다. 하지만 연령증가, 공복시, 아침 기상 후, 마늘이나 양파같은 음식물 섭취 후 등에 정상적으로 나타날 수도 있으며, 여성의 경우에는 월경주기에 따라 변화를 보일 수 있으며, 임신중에 구취가 증가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경우들을 생리적인 구취에 해당합니다.


10. 구취의 진단과 치료는

대부분의 구취는 구강내 원인이므로 그러한 요인들을 찾아내어 제거하고 이를 관리하는 것이 치료의 성패를 좌우합니다. 일반적인 치료로는 구강내의 염증 상태 제거, 치태나 치석 제거, 올바른 칫솔질 및 혀 닦기 교육, 함수제(양치액)의 사용, 인공타액 사용, 식이요법등이 있으며, 전신적인 원인이 있을 경우에는 내과의사에게 의뢰하여 적절한 의과적 처치를 받도록 합니다. 구취 클리닉에서는 구강내 검사와 치과의사의 주관적 판단뿐만 아니라, 구취의 원인 물질인 휘발성 황화합물(VSC)을 객관적으로 측정하기 위하여 Halimeter라는 기기를 사용하여 구취의 정도를 측정하고 있으며, 또한 타액분비율 검사, 타액선 기능 검사, 혈액 검사, 간이정신진단검사(SCL-90-R)와 치과방사선사진 검사등을 시행하여, 객관적으로 정확하게 구취의 원인을 진단하여 그에 알맞은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11. 연령감정을 받고 싶은데요.

연령감정을 하는 방법은 치근단공의 폐쇄시기, 치아의 맹출시기, 유치와 영구치의 교환시기, 영구치의 상실시기, 치아의 석회화 정도, 치수강의 크기, 치아의 교모도, 치아의 미세조직변화, 치아의 비중, 하악골의 변화 등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방사선 사진촬영, 구강 내 검사, 인상을 통한 상하악 치아모형 제작이 필요합니다.

치아는 보철물이나 큰 보존물이 없는 건전한 치아가 20개 이상이 있어야 하며, 이보다 적을 경우에는 정확한 감정을 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교모도를 이용한 연령감정 시에는 환자의 식성, 직업 및 이갈이 등의 악습관의 존재 여부에 의해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감정을 받기 전에 상담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연령감정을 위해 내원 시에는 주민등록등본, 호적등본, 초등학교 졸업증명서, 증명사진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페이지 상단 이동
 
 
빠른찾기
찾아오시는길
전화번호
외래(초진)이용안내
자주묻는 질문/답변
진단서 발급
진료기록 사본발급
부속사이트
약제본부
한마음봉사단
한방국제진료실
의학도서관
장례식장

( 우편번호 02447 )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3 경희의료원
홈페이지관리책임부서 : 홍보팀
Copyright ⓒ 1996-2018 KyungHee University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

경희대학교
관련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