ٷΰ Ƿ Ȩ б Ȩ ̵ бѹ溴 Ȩ ̵ бġ Ȩ ̵

경희대학교병원

전화번호 안내 : 대표전화 02-958-8114, 전화예약 02-958-8114

진료의뢰서양식다운로드
전문진료센터 안내
임플란트센터
만성구강안면통증센터
바이오 급속 교정 클리닉
장애인 클리닉
통합진료센터
집중치료센터
집중치료센터
치과병원 3D 둘러보기
 
진료과/의료진소개
HOME 의료진/진료시간표/예약 > 진료과/의료진소개  
본문내용 프린트
 
 
진료과/의료진 소개 전문 클리닉 소개   진료과 선택페이지
 
가정의학과
 
금관 금속도재관 완전도재관 라미네이트
브릿지 부분틀니 완전틀니 임플란트
악안면보철 턱관절치료 FAQ
 
  금관

심한 충치로 신경치료를 받거나 외상으로 인해 치질 손실이 큰 경우, 치아의 모든 면을 삭제하여 금속 주조체로 전체를 둘러싸 치아의 형태와 기능을 회복하도록 하는 보철물이다.

금관 금관
페이지 상단 이동
   금속도재관

치아를 새롭게 수복할 때 원래의 자연치아와 비슷하고 자연스럽게 보이기 위해 금속 하부구조 위에 치과용 도자기(도재)를 올려 치료하는 방법으로 특히, 웃을 때 많이 보이는 앞니(전치) 쪽에 많이 시술되며, 아래턱 부위 어금니 쪽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금관 금관
페이지 상단 이동
  완전도재관

치아를 수복 시 심미적 요구가 큰 부위에 치과용 도자기(도재)만으로 치료하는 방법이다. 주로 앞니(전치부)부위에 많이 사용하고, 재료가 발달하면서 과거보다 더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다.

금관 금관 금관
금관 금관 금관
페이지 상단 이동
  라미네이트

치아 모양으로 만든 인공 재료를 손상되거나 변형, 변색된 앞니에 부착시키는 것으로 치아 표면을 얇게 삭제하고 본을 떠서 라미네이트를 만든 후, 치아를 산으로 부식시키고 나서 접착시키는 시술이다.

금관 금관
페이지 상단 이동
  브릿지

1개 이상의 치아가 상실되었을 때 주변 치아를 삭제하여서, 상실된 부위와 함께 고정식으로 연결한 보철수복 형태

금관 금관 금관
금관 금관 금관
페이지 상단 이동
  부분틀니

다수의 치아가 상실되어서 고정식으로 연결이 불가능한 경우 남아있는 치아에서 유지력을 얻도록 하는, 착탈 가능한 형태로 제작한 틀니로 치아의 상실상황에 따라 적용되는 가철성(뺐다 꼈다 하는) 의치이다.

상실 치아 수, 상실부위, 잔존치아 및 치아 상실부위의 상황에 따라 의치의 모양, 크기 등이 다르며 종류가 다양하다. 본과에서는 자석 틀니, 이중관 틀니 등 다양한 틀니가 있으며 이는 전문가의 상담이 필요하다.

금관 금관
금관 금관
전통적인 부분틀니
금관 금관
이중관 부분틀니
페이지 상단 이동
  완전틀니

치아가 전부 상실된 경우 제작하는 틀니로서 안모 및 심미성, 저작, 발음 등을 회복하는 보철물이다.

금관 금관 금관
임플란트 틀니는 임플란트와 연조직 지지가 복합된 가철성 보철물이다.
금관 금관
금관 금관
페이지 상단 이동
  임플란트

치아가 상실된 부위의 뼈에 인공 매식물을 매식하여 심미성과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치료법이다. 틀니를 끼기 싫어하거나 자연치를 깎기 싫어하는 환자에게 자연치아처럼 보이면서 고정된 인공치아를 치아 상실 부위에 수복해주는 방법으로 현재는 높은 성공률을 보이며 각광받는 치료법이다.

금관 금관 금관
금관 금관
< 치아 한 개가 빠졌을 경우 >
금관 금관
금관 금관
< 치아가 여러 개 빠졌을 경우 >
페이지 상단 이동
  악안면보철

외상이나 구강암에 대한 외과적 수술로 인하여 악골과 치아 일부가 상실된 경우 기능, 심미 등을 수복하기 위하여 제작하는 보철물이다.

금관 금관
페이지 상단 이동
  턱관절치료

턱관절이 아프거나 저작이 곤란한 경우 위, 아래 치아의 맞물림 및 주위 근육에 대한 진단을 통해 통증의 원인을 찾아, 입안에 착용하는 장치치료 및 근육 치료 등을 통하여 치료한다.

금관 금관
페이지 상단 이동
  FAQ
1. 신경치료를 받은 치아는 꼭 씌워야 하나요?
신경치료를 받은 치아는 약해집니다. 이런 경우 치아가 부서질 가능성 또한 높아지기 때문에 방치할 경우 치아를 뽑아야 되는 지경에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특히 음식물을 많이 씹는 어금니의 경우는 반드시 씌워주어야(금관, 금속도재관, 완전도재관 등) 합니다. 즉, ‘이를 씌운다’는 것은 치아를 보강재로 강화하여 더 이상의 손상을 막고, 씹는 기능과 미용적인 부분을 회복시켜주는 치료인 것입니다. 앞니의 경우는 치아의 상태와 위, 아랫니가 물리는 관계에 따라 치료가 필요 없을 수도 있고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2. 이를 씌울 때 금이 다른 금속보다 왜 좋은가요?
금을 많이 사용하는 이유는 열변화가 심한 구강 내에서 치아와 가장 비슷한 기계적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다른 금속들보다 제작 정밀도가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구강 내에서 녹슬지 않고, 인체에 유해한 작용이 없다는 것 또한 금을 많이 사용하는 이유입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성질 때문에 더욱더 정밀한 치료를 위해서 금을 다른 금속보다 더 권장합니다.

3. 무면허 시술자에게 치료를 받으면 무엇이 문제인가요?
주위에는 많은 무면허 시술자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아직 보철치료의 문턱이 높은 이유이지만 이들의 치료내용은 한심한 수준입니다. 흔히 수수료를 받는 주변 사람들의 잘한다는 근거 없는 소리를 믿고 찾아온 환자들의 입에 투박한 보철물을 씌우고 곧 떠나버리는 식입니다. 단지 싸다는 이유로 이들을 찾은 환자들의 구강을 검진해보면, 씌우지 말아야 할 치아까지 다 갈아 씌워 놓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른 것을 차치하고 비용만 따져보더라도 보철치료를 하지 않아도 되는 치아까지 다수 포함되었기 때문에 거의 정상적인 치과치료와 맞먹습니다. 더 큰 문제는 이렇게 손상된 치아 중 하나라도 문제가 생기면 모두 다 뜯어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들이 시술한 보철물이 잘못되는 경우는 크게 잇몸뼈의 급격한 소실과 치아우식증(충치)으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합니다.

4. 입 속에 뿌리만 남은 이도 있고 전반적으로 치아가 약하다는데요?
보통 뿌리만 남은 치아는 뽑는 경우가 많지만, 치질이 많이 남아있을 경우에는 근관치료 후 기둥을 세워 수복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이 보철을 기계적으로만 생각해서 많이 묶어 연결할수록 튼튼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지만 치아가 저작기능을 정상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치아를 받쳐주는 잇몸뼈가 튼튼해야 합니다. 따라서 풍치라 불리는 치주질환 등으로 치아가 약화된 경우는 잇몸치료가 선행되어야 하며, 이 때 뽑을 치아와 남길 치아의 선택이 매우 중요합니다. 보철만으로 치아를 강화할 수 있다는 생각은 매우 위험한 생각입니다.

5. 틀니는 불편하고 아프다는데요?
환자는 고정식 보철물을 선호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틀니(의치) 치료가 더 좋은 예후를 보입니다. 억지로 치아 여러 개를 연결해서 고정식으로 수복한 치아는 결국 100% 실패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실제로 틀니는 많이 불편합니다. 특히 처음 끼시는 분들은 발음 장애, 저작 장애, 이물감 등을 많이 호소합니다. 그러나 정확한 진단과 술식 하에 치료된 의치는 곧 구강 내에서 훌륭하게 기능을 발휘합니다. 하지만 잇몸뼈는 연령이 높아질수록, 너무 젊은 나이에 치아를 뽑았을수록 더 많이 주저앉기 때문에 시간이 갈수록 제작이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또 만족스러운 의치를 쓰고 있다고 하여도 2-3년마다 한 번씩 점검을 받으시고 뼈 흡수량만큼의 간단한 조정을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6. 보철 치료는 왜 그렇게 오래 걸리나요?
보철은 상실된 구강상태의 회복을 최종 결정하는 단계입니다. 예후를 판단하여 세밀한 치료계획을 세우고 근관치료, 잇몸치료, 발치 등의 모든 단계를 거쳐야만 건강한 상태에서 보철을 할 수 있습니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환자의 구강상태를 고려하여 교합상태를 점검하고 여러 가지 재료를 사용하는 복잡한 제작과정이 필요합니다. 짧게는 2-3번이지만 길게는 1-2년씩 걸리는 경우도 있는데, 이것은 구강이 보철물에 최적화된 상태가 되는 시기를 고려하기 때문이며, 또한 이 기간은 반드시 지켜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7. 씌운 이도 썩을 수 있나요?
보철 치료를 받은 후 가장 당황스러운 경우는 씌워 놓은 치아가 짧은 기간 내에 손상되어 뿌리만 남은 경우를 보는 때일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말해서 씌운 이는 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꼭 필요한 경우에만 보철을 하고 반드시 임시 사용기간을 거쳐서 기능을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흔히 씌워 놓기만 하면 치아우식증(충치)도 생기지 않는다고 생각하지만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오히려 더 쉽게 썩을 수 있습니다. 또 접착제가 녹은 것을 모르고 지내는 경우 치아가 상하기 쉽습니다. 보철을 한 치아에는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잇솔질을 하여야 하며, 시린 증상 등이 나타나면 바로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8. 좌우의 이를 깎지 않고 하는 방법은 없나요? 틀니 말고는 방법이 없나요?
치아의 부분 결손일 경우, 일반적인 치료법은 양 옆의 치아를 깎아서 거는 방법을 사용합니다만 임플란트라는 인공치아이식술이 개발되어 많이 시술되고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인접한 치아의 손상이 없으며 자기 치아와 거의 같은 기능을 하게 됩니다. 틀니가 불편한 경우나 여러 사정에 의해서 틀니에 적응을 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훌륭하게 사용되어 자기 치아처럼 사용될 수 있습니다만 아직은 고가인데다가 수술이 필요한 단점이 있습니다.

페이지 상단 이동
 
 
빠른찾기
찾아오시는길
전화번호
외래(초진)이용안내
자주묻는 질문/답변
진단서 발급
진료기록 사본발급
부속사이트
약제본부
한마음봉사단
한방국제진료실
의학도서관
장례식장

( 우편번호 02447 )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3 경희의료원
홈페이지관리책임부서 : 홍보팀
Copyright ⓒ 1996-2018 KyungHee University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

경희대학교
관련사이트